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25)
새책소식 (25)
작업노트 (0)
역사 사용 설명서
자라나는 사람들의 마음세움터
81,908 Visitors up to today!
Today 44 hit, Yesterday 117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05.19 14:0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뇌 마음대로
나를 멋대로 조종하는 발칙한 뇌의 심리학

코델리아 파인 지음 | 송정은 옮김
---------------------------------------------
303쪽 | 값 15,000원 | 변형판(142×210) | 심리학
ISBN  978-89-958945-9-0 | 2010년 5월 15일 펴냄
---------------------------------------------

내 마음대로? 뇌 마음대로!

알랭 드 보통이 추천하는 심리학 에세이
전 세계 15개국어로 번역된 베스트셀러
영국 왕립협회 과학도서상 후보작

실험심리학으로 밝혀낸 뇌의 8가지 놀라운 본성과
뇌가 진실을 왜곡하고 자아를 속이는 교묘한 방식들!


생각과 행동의 오류에서 벗어나려면
뇌의 전략과 속임수를 읽어라!

인간은 누구나 이따금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을 한다. 그럴 때면 꼭 내가 내가 아닌 듯하고 누군가 자신을 조종하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그런데 최근 뇌과학의 발달 덕분에 그런 기분의 정체가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 즉 기존의 ‘나’=‘나의 마음’=‘나의 뇌’라는 등식이 깨지고 뇌와 ‘나’의 진정한 관계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과연 ‘나’가 뇌를 조종하는 걸까, 아니면 뇌가 ‘나’를 조종하는 걸까?

사실 우리가 진리처럼 믿어온 ‘자유 의지’는 이미 위협받고 있다. 뇌는 인간이 자각하는 의식대로만 작동하는 것이 아니다. 뇌는 ‘나의 마음’을 기반으로 육체와 환경 등을 고려해 대체로는 ‘나의 마음’대로 ‘나’에게 유리하게 세상을 인식하고 ‘나’를 조종한다. 물론 우리는 뇌의 이런 왜곡된 인식이나 편향된 조종 때문에 ‘나의 마음’과 다르게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오류를 저지르기도 한다. 그렇지만 여전히 인간은 ‘뇌 마음대로’ 살아가더라도 최대한 ‘내 마음대로’ 사는 것처럼 인식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우리는 뇌의 본성과 전략을 알아야 생각과 행동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자아실현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런 이야기는 대개 굉장히 철학적이거나 과학적이라서 일반 독자들이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렇지만 영국 출신의 호주 심리학자 코델리아 파인(Cordelia Fine)이 다양한 심리학 실험과 인지과학의 최신 성과, 자신의 일상과 각종 시사적인 사건을 두루 엮어 쓴 『뇌 마음대로(A Mind of Its Own)』는 ‘나’를 속이고 조종하는 뇌의 본성에 관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대중적인 심리학 에세이다. 저자는 과학적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내용의 90퍼센트가량을 흥미진진한 심리학 실험을 소개하는 데 할애하면서도 독자의 지루함을 날려버릴 유머 감각과 위트를 끊임없이 발휘하고 있다.

■ 해외 서평

알랭 드 보통(소설가)
코델리아 파인은 자기기만과 자각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뇌는 믿을 수 없는 기관이라는 전제를 내세우고 있다. 뇌는 우리가 실제로 아는 것보다 많이 아는 것처럼 행세할 뿐만 아니라, 사실이더라도 불리한 온갖 정보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 든다. 저자는 과학적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심리학 실험을 설명하는 데 책의 90퍼센트가량을 할애하고 있다. 정확한 연구에 기초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잘 쓰인 이 책은 일반인과 과학자가 만날 수 있는 접점의 좋은 본보기이다. 저자의 어린 아들 그리고 합리적이면서도 다정한 남편과의 삶을 그린 감동적인 에피소드에서는 장차 천부적인 소설가가 우연을 가장하여 만들어낼 만한 작품을 엿볼 수 있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뇌 마음대로』는 우리의 뇌가 세상을 부정확하게 인식하고 우리의 소중한 자아를 보호하는 다양한 방식에 관한 매우 재미있는 이야기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사실상 우리가 뇌를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뇌 마음대로’임이 명백해 보인다.

영국 왕립협회
우리는 자신의 마음을 믿을 수 있는가? 뇌는 우리를 우롱한다. 뇌는 고집불통이고 감정적이고 속임수를 쓴다. 코델리아 파인은 심리학의 거북한 이면을 보여준다. 최신 연구 성과를 쉽게 설명하면서 흥미로운 실생활의 예들을 보여주는 이 책은 우리가 뇌에 대해 늘 알고 싶었거나 혹은 알고 싶지 않았을 법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리타 카터(심리학․과학 저술가, 『다중 인격의 심리학』 저자)
코델리아 파인은 명료하고 우아하게 글을 쓸 뿐만 아니라 독자들을 큰소리로 웃게 만든다.

필립 풀먼(『황금 나침반』 저자)
재치가 넘치고 유익한 정보가 가득하다.

《포브스》
우리의 뇌가 배후에서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파헤친 재미있고 파격적인 책이다. 파인 박사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매혹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가 몰랐던 뇌에 대해 깊이 있으면서도 포복절도할 이야기를 들려준다.

BBC 《포커스》 매거진
재치 넘치고 세련되고 근거가 잘 갖춰진 이 책은 심리학에 관심 있는 모든 이에게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선물이 될 것이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뇌가 이해관계에 따라 왜곡된 인식을 하게 되는 과정을 상세히 들려준다.

《가디언》
코델리아 파인의 문체는 경쾌하다. 놀라운 이야기와 흥미진진한 장면들도 많다.

《텔레그래프》
코델리아 파인은 이 유쾌한 대중서에서 ‘직감’과 ‘잠재의식’ 같은 문제에 관한 최신 정보를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라이브러리 저널》
전형적인 심리적 왜곡에 관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서 모든 일반 독자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북리스트》
이 책은 무척이나 재미나는 실험심리학 여행이다. 재치 있게 그려진 유익한 탐험이다.

《메트로》
코델리아 파인은 명료하고 읽기 쉬운 글쓰기 실력을 갖춘 주목해야 할 과학 저술가이다.

알렉산더 매컬 스미스(에든버러 대학교 법의학 명예교수 겸 베스트셀러 작가)
이 책은 우리가 우리의 사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한 가장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 가운데 하나이다.

《퍼블리셔스 위클리》
유쾌하고 읽기 쉬운 이야기로 뇌에 관한 놀라운 정보를 풍성하게 펼쳐 보인다.

《아사히신문》

뇌의 특성을 사회심리학적 실험 성과를 바탕으로 소개한다. 에세이 풍의 필치여서 즐겁게 읽을 수 있고 미소를 짓거나 놀랄 수도 있다.

《스켑틱》
코델리아 파인은 우리의 자만심 강하고 부도덕하고 완고한 뇌가 우리를 끊임없이 속이는 온갖 수법을 매우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한다. 이 책의 강점 중 하나는 심리학의 연구 과정을 능숙하게 설명하는 방식에 있다. 저자는 뇌가 우리를 어떻게 속이는지에 대해 들려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알게 됐는지도 설명한다.

■ 지은이 코델리아 파인(Cordelia Fine)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실험심리학(인지신경과학)을 전공하고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범죄학 석사 학위를,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02년부터 2007년까지 호주의 모내시 대학교와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학교에서 연구원으로 있었으며 현재는 매쿼리 대학교 철학과 및 멜버른 대학교 ‘응용철학 및 공공윤리 센터(CAPPE)’에서 전임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라이브러리 저널》로부터 “학자로서는 보기 드문 탁월한 작가”, 《타임스》로부터 “예리한 유머 감각과 지적인 현실감을 갖춘 인지신경과학자”, 《메트로》로부터 “주목해야 할 과학 저술가”라는 찬사를 받은 심리학자 겸 작가로서 여러 신문과 학회지에 기고하며 방송에도 출연하고 있다. 처녀작 『뇌 마음대로』는 뇌 관련 실험심리학의 최신 성과를 에피소드 식으로 쉽게 풀어낸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영국 왕립협회 과학도서상 후보에 올랐으며 15개국어로 번역됐다.

■ 옮긴이 송정은
서울에서 태어나 국민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영미권의 좋은 책들을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고 있으며, 지금까지 『은행, 그 욕망의 역사』, 『미디어 모노폴리』(공역), 『셰익스피어는 셰익스피어가 아니다』, 『광기의 해석-프로이트 최후의 2년』, 『제인 오스틴-세상 모든 사랑의 시작과 끝』, 『레닌그라드의 성모마리아』 등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번역했다.

■ 차례

프롤로그 _ 내 마음대로?

1장 _ 자만하는 뇌
2장 _ 감정적인 뇌
3장 _ 부도덕한 뇌
4장 _ 망상하는 뇌
5장 _ 고집불통인 뇌
6장 _ 비밀스러운 뇌
7장 _ 의지박약인 뇌
8장 _ 편협한 뇌

에필로그 _ 뇌 마음대로!
주(註)
찾아보기

■ 문의 : 공존
전화 02.702.7025, 팩스 02.702.7035, 이메일 info @ gongjon.co.kr

■ 구입 : 교보문고 |
예스24 | 인터파크 | 알라딘 | 리브로 | 모닝365 | 반디앤루니스

티스토리 툴바